구글 애드센스를 어렵게 승인 받았는데, 애드센스 관리자 모드 화면 상단에 아래와 같은 문구가 뜨는 사람들이 있을 것입니다.
수익 손실 위험 - 수익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사이트에서 발견된 ads.txt 파일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저 또한 이 문구를 보고 당황해서 해결방법을 찾아봤는데요, 이 문제는 보통 저처럼 티스토리에 개인 도메인을 연결해서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발생을 합니다. 저는 여러가지 시행착오 끝에 지금은 ads.txt 문제를 해결 했습니다.
이 문제로 다른 포스팅을 찾아보면 갖가지 복잡한 해결 방법들이 나오는데, 부디 저처럼 어려운 길로 돌아가지 마시길 바랍니다. 아래 제가 가르쳐 드리는 방법대로 차근차근 따라하기만 하면 간단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ads.txt 파일 문제 해결 방법
1. ads.txt 파일 생성
구글 애드센스 ads.txt 파일 문제는 말 그대로 내 블로그 서버에 ads.txt 파일이 없어서(정확히는 구글봇이 찾지 못해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때문에 우선 첫 번째로는 ads.txt 파일을 만들어줘야 합니다. 메모장을 열어 아래와 똑같이 치고 파일명을 ads.txt로 저장해주세요.
google.com, pub-애드센스 ID, DIRECT, f08c47fec0942fa0
여기서 애드센스 ID에는 본인의 애드센스 ID를 적어줘야 합니다. 0000000000000000 숫자 형태이며, 구글 애드센스 메뉴 [계정 - 설정 - 계정정보]에서 게시자 ID라고 적혀 있는 것을 찾으면 됩니다.
ads.txt 파일을 만들기 귀찮은 분들은 아래 파일을 다운 받아서 0000000000000000 부분만 본인의 애드센스 ID로 수정하고 저장을 눌러주세요.
2. ads.txt 파일 업로드
이제 내 블로그 서버에 조금 전에 만든 ads.txt 파일을 올려주면 됩니다. 다행히도 티스토리에서 파일 업로드를 지원해주기 때문에 손쉽게 업로드를 할 수 있습니다. 우선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로 들어가서 스킨편집으로 들어갑니다. 스킨편집은 왼쪽 메뉴 [꾸미기 - 스킨편집]에 있습니다. 스킨편집 화면이 나오면 html 편집을 눌러줍니다.
1) html편집 화면이 나오면 CSS 옆에 있는 파일 업로드를 눌러줍니다.
2) 그 다음 아래에 있는 +추가 버튼을 눌러서 아까 만들었던 ads.txt 파일을 선택하고 열기를 눌러줍니다.
3) 그러면 아래와 같이 images/ads.txt 가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4) 정상적으로 업로드가 된 것을 확인했으면 우측 상단에 있는 적용 버튼을 눌러줍니다.
3. 구글 애드센스에서 ads.txt 문제 해결 확인
이제 내 블로그 서버에 ads.txt 파일이 업로드 완료 되었으므로 구글에서 조치가 될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저의 경우는 이틀 정도 지나니까 문제가 해결 되었습니다. 문제가 해결되면 아래와 같이 구글 애드센스 [사이트] 메뉴에서 Ads.txt 상태가 승인됨으로 변경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애드센스 고객센터 가이드에는 ads.txt를 루트 디렉토리에 올려야 한다고 나옵니다. 하지만 제가 말씀드린 방법은 image 디렉토리에 ads.txt 파일이 올라갑니다.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그냥 저렇게 해도 됩니다. 위 방법대로 ads.txt 파일 업로드를 마친 후, 며칠 기다리면 승인이 될겁니다.
구글 애드센스 고객센터 ads.txt 문제해결 바로가기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이전에 그랬던 것처럼 시행착오를 겪고 계신 분들을 위해 조금 더 설명을 보태면, 위에 그림에도 볼 수 있듯 티스토리의 파일업로드 기능을 활용하면 루트(최상위) 디렉토리가 아닌 images 디렉토리로 ads.txt 파일이 올라갑니다. 저도 이것 때문에 루트 디렉토리로 ads.txt 파일을 등록하기 위해 github를 활용하는 방법 등 이것 저것 시도를 해봤습니다. 그러다가 티스토리 고객센터에 루트 디렉토리로 올릴 방법은 없는지까지 문의해봤습니다.
그런데 티스토리 측에서 답변하기를, 위에 나온 방법처럼 그냥 image 디렉토리로 ads.txt를 올려도 구글봇이 인식을 한다는 겁니다. 솔직히 반신반의 했는데, 정말로 며칠 지나고 나니 승인됨으로 상태가 바뀌었습니다. 그러니 초조해하지 마시고 구글에서 승인해줄 때까지 며칠 기다려 보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