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의 가장 큰 강점 중 하나는 바로 애드센스와의 연동이 자유롭다는 부분입니다. 이를 통해서 많은 분들이 티스토리 블로그를 이용해서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이 때 중요한 것이 바로 검색엔진 노출입니다. 내가 블로그에 아무리 좋은 컨텐츠를 등록한다고 해도 사람들에게 노출되지 않으면 수익을 내기가 어렵습니다. 내 블로그가 해당 정보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얼마나 많이 노출되느냐, 이를 통해 얼마나 많은 방문자를 유입시키느냐가 곧 애드센스 수익과 직결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방문자 수를 늘릴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이면서도 중요한 방법이 바로 다음, 네이버, 구글 등 검색엔진에 나의 컨텐츠를 노출시키는 것입니다. 다음의 경우, 티스토리에 글을 등록하면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검색엔진에 등록이 됩니다. 하지만 네이버는 자체적으로 네이버블로그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티스토리에서 작성된 블로그 컨텐츠를 잘 노출시켜주지 않습니다. 좀 더 확실하게 말하면 네이버에도 노출이 되기는 하지만 검색 페이지 한참 뒷부분에나 노출을 시켜주기 때문에 네이버를 통한 유입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그래서 중요한 것이 바로 구글검색 등록(구글 서치콘솔 등록)입니다. 다행히도 구글은 티스토리 블로그 노출을 차별하지 않으므로(오히려 구글 검색에서는 네이버 블로그 검색이 잘 되지 않습니다) 구글 검색엔진에 내 티스토리 블로그가 노출이 되도록 등록을 해야합니다. 여러 검색 엔진에 노출이 되면 될수록 유입자 수가 늘어날 가능성 또한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내 블로그 유입자 수를 늘릴 수 있도록 구글 검색엔진(구글 서치 콘솔)에 내 티스토리 블로그를 연결하는 방법과, 구글 서치 콘솔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연결했는데 구글 검색이 안될 때 해결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1. 구글 검색엔진(구글 서치 콘솔)에 티스토리 블로그 연결
구글검색엔진에 내 블로그를 노출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구글 서치콘솔을 연결해야 합니다.
티스토리 관리메뉴 -> 플러그인 -> 구글 서치콘솔을 클릭합니다.
이후 팝업 창이 뜨면 계정 연결하기를 눌러서 서치콘솔을 사용할 구글 계정에 로그인 합니다. 그리고 우측 하단 적용 버튼을 눌러주면 구글 서치콘솔과 연동이 완료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저의 경우 이렇게 하면 자동으로 구글검색엔진에 내 블로그가 연동되어 노출이 될 줄 알았는데 그렇지 않았습니다. 아마 본 포스팅에 찾아오신 분들도 같은 이유로 검색을 하셨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런 경우, 수동으로 구글 검색에 노출될 수 있도록 내 게시물을 구글 서치콘솔에 등록해줘야 합니다.
2. 티스토리 구글 검색 안될 때 구글 서치콘솔 수동 등록 방법
구글 서치콘솔에 로그인해서 페이지 메뉴로 들어갑니다.
https://search.google.com/search-console?hl=ko
우측에 보면 초록색으로 '색인 생성됨' 표시가 있는 페이지와 회색으로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 페이지가 있습니다. 여기서 색인이 생성되지 않은 페이지는 구글 검색에 노출되지 않고 있는 페이지 입니다. 이 페이지들을 구글 검색에 노출되도록 수동으로 등록해줘야 합니다.
하단에 페이지 색인이 생성되지 않는 이유를 확인해봅니다. 저의 경우 '발견됨 -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 이라고 표시된 페이지가 56개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해당 항목을 클릭합니다.
해당 항목을 클릭하면 색인이 생성되지 않은 페이지 리스트가 쭉 나옵니다. 이 페이지들을 수기로 등록해줘야 합니다.
마우스 커서를 내가 등록하고자 하는 게시물에 가져다대면 돋보기 모양 아이콘이 나오면서 URL 검사라는 설명이 뜹니다. 해당 돋보기 모양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다음 창에서 URL이 Google에 등록되어 있지 않음 이라는 표시가 나오고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이라는 문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색인 생성 요청을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팝업 창이 하나 뜨면서 실제 URL의 색인을 생성할 수 있는지 테스트 중이라는 문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2분 정도 기다리면 '색인 생성 요청됨'이라는 팝업 창으로 바뀝니다. 이제 수동으로 구글 검색엔진에 페이지 등록이 끝났습니다.
색인 생성 요청됨으로 문구가 바뀌었다면 제대로 신청이 된 것입니다.
번거롭긴 하지만 이런식으로 내가 등록한 게시물들을 하나하나 색인 생성 요청을 해줘야 합니다. 색인 생성 요청이 되었다고해서 곧바로 구글에서 검색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며칠 정도 기다리면 해당 페이지가 '색인 생성됨'으로 바뀌고 그 상태가 되어야 구글에서 검색 노출이 됩니다.
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구글검색엔진에 노출하는 방법과 내 티스토리가 구글검색 안될 때 수동으로 구글 서치콘솔에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저 역시 여러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직접 해결한 방법들을 포스팅하는 것이기 때문에 확실한 방법이긴 하지만 제가 모르는 이보다 더 효율적인 방법이 있을수도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오늘 포스팅이 저 같은 티스토리 운영 초보분들에게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을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