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 롭 무어
영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공한 삼십 대 초반의 백만장자이자 자기 자본은 단 한 푼도 들이지 않고 오백 채 이상의 부동산을 소유하는 데 성공한 신화적인 인물이다. 동시에 여섯 권의 베스트셀러를 쓴 저자이기도 하다. 롭은 대학 시절에 몇 차례 사업을 시도했으나 모두 실패했다. 빚이 엄청나게 불어나 파산 상태에 빠지기도 했지만 그 과정에서 레버리지의 원리를 터득했고, 3년 만에 완전한 경제적 자유를 획득했다. 현재 영국에서 가장 큰 부동산 교육 회사인 프로그레시브 프로퍼티(Progressive Property)를 포함한 일곱 개의 사업체를 운영 중이며,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전 세계 사람들과 소통하면서 레버리지 라이프를 전파하고 있다.
책 내용
자본주의 사회에서 성공하기 위한 핵심 기술로 '레버리지'라는 개념을 설명한다. 레버리지는 다른 사람의 시간, 자원, 지식, 인맥을 이용해 돈을 벌고, 당신의 시간을 보존하여 계획과 목표, 꿈을 넘어서는 부자가 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기술이며, 이것은 모든 백만장자들이 이미 실행하고 있는 일이기도 하다. 이 책은 레버리지의 개념과 어떻게 레버리지를 삶에 활용할 수 있는지 담고 있다.
인상깊은 내용
- 아무도 당신을 위해 일하고 있지 않다면 당신이 다른 사람을 위해 일하고 있는 것이다. 그들은 당신으로부터 돈을 벌고 있다.
- 만일 당신이 레버리지를 지배한다면 다른 사람의 시간, 자원, 지식, 인맥을 이용해 돈을 벌고, 당신의 시간을 보존하여 계획과 목표, 꿈을 넘어서는 부자가 될 수 있다. 이것은 모든 백만장자들이 이미 실행하고 있는 일이다.
- 당신은 시간을 소유해야 한다. 그래야 삶을 소유할 수 있다.
- 당신을 앞서간 누군가는 이미 당신이 원하는 일을 해냈다.
- 우리는 세상의 모든 지식을 갖고 있지 않다. 지식은 분산되어 있으므로 네트워크를 형성해야만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다. 당신이 겪은 모든 문제와 고통을 먼저 경험하고, 해결하고, 더 높은 수준으로 성장한 사람에게 배워야 한다. 비용을 절약한다거나 스스로 부딪치면서 배우겠다며 모험을 떠나는 것은 어리석은 선택이다.
- 부(W) = [가치(V) + 교환(E)] x 레버리지(L)
책을 읽은 소감
이 책은 정말 천기누설급의 책이다.
사실 다른 사람들이 이 책을 잘 몰랐으면 좋겠다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 중요한 이야기들을 이 책은 담고 있다. 책의 첫 페이지에 나오는 '아무도 당신을 위해 일하고 있지 않다면 당신이 다른 사람을 위해 일하고 있는 것이다. 그들은 당신으로부터 돈을 벌고 있다' 라는 문구가 이 책의 핵심을 잘 말해주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본주의 사회가 만든 거대한 시스템에 별 다른 의문을 갖지 않고 거기에 길들여진 채 묵묵히 최선을 다하며 인생을 살다가 그렇게 간다. 레버리지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매우 소수이며 대부분은 레버리지 당하는 쪽이기 때문이다.
나를 포함한 수많은 월급쟁이들의 인생이 그렇다. 사실 그렇게 사는 것에 익숙해져서인지 이제는 편하기도 하다. 직장 밖은 전쟁터라는 말을 들으면서 스스로의 현실을 위로하기도 하고 지금의 생활을 정당화한다. 내 하루의 1/3 이상의 시간을 저당 잡히고 그 대가로 급여를 받는게 너무도 당연하게 느껴진다. 왜 나는 그 시간들을 자유 의지대로 쓸 수 없는지에 대해서는 딱히 고민하지 않았다.
그런데 이 책은 그런 나에게 의문을 갖게 했다. '왜 당신의 가장 좋은 시간을 남을 위해 쓰고 늙고 병든 시점이되서야 은퇴하고 당신의 시간을 가지려고 하느냐고, 왜 지금의 행복을 나중으로 미루냐고' 질문하게 했다. 누군가는 그걸 빠르게 깨닫고 레버리지를 이용해서 부의 사다리를 타고 신분 이동을 하고 있다. 이 책을 본 사람들 중에서도 실행해서 자기 것으로 만드는 사람이 있을 것이고 별 감흥 없이 일상으로 돌아가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내가 이 책을 통해서 얻은 것은 레버리지라는 개념 그 자체이다. 타인의 지식/경험/시간을 이용하는 것이 얼마나 삶에서 중요한 것인지 비로소 깨달았다. 그리고 그 동안 직접 경험해보는 것만을 중요하게 여기고 독서의 중요성을 몰랐던 무지했던 나를 반성하게 됐다. 레버리지를 통해 나는 80년의 인생을 살수도 10,000년의 인생을 살 수도 있다. 실행하느냐 마느냐는 내 몫이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