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내가 아주 인상깊게 읽었던 재테크 책들을 추천하고자 한다. 이전에 포스팅했던 인생 책 Best 5가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마인드 셋 개념의 책들에 가까웠다면 이번에 추천하는 책들은 보다 실전에 가까운 책들이다.
물론 오늘 소개할 책들에서도 부자가 되기 위한 마인드 셋을 배울 수 있으며, 거기에 더해서 우리가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재테크 방법들과 실전 투자 방법들까지 배울 수 있다. 시중에는 수 많은 재테크 책들이 나와있고 좋은 책에 대한 기준은 사람마다 다를 것이다. 오늘 소개할 책들을 선정한 내 나름대로의 추천 기준은 다음과 같다.
- 책의 저자가 해당 방법을 통해서 실제로 부자가 되었는가?
- 책의 내용(방법)이 일반인도 충분히 배워서 실행할 수 있는 수준인가?
- 저자가 일시적으로 성공을 한 것이 아니라 현재도 꾸준히 활동을 지속하고 있는가?
위의 세 가지 조건에 부합하는 책이라면 어느 정도 검증이 되었고 신뢰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 추천 포스팅을 작성하게 되었다(당연히 내가 직접 읽어보고 추천하는 책들이다).
1. 엑시트(EXIT)
이 책의 저자인 송사무장(송희창)은 '대한민국에서 경매로 돈을 가장 많이 번 사람', '대한민국에서 경매를 가장 잘하는 사람' 등으로 불리운다. 말 그대로 경매와 관련해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경험과 성과를 보유한 사람이다. 이 책은 경매에 대한 실전적인 노하우보다는 그가 어떻게 부자가 되었는지에 대한 자전적인 이야기에 더 가깝다. 부자가 되기 위한 마인드 셋과 그가 부자가 되기 위해서 실제로 적용했던 전반적인 노하우들을 확인할 수 있는 책이다. 만약 본격적으로 경매에 대한 지식을 쌓고 싶다면 이 책보다는 저자의 다른 책 '송사무장의 부동산 경매의 기술'을 추천한다.
2. 아기곰의 재테크 불변의 법칙
앞서 소개한 송사무장이 경매와 관련해서 선구자적인 사람이라면 이 책의 저자 아기곰은 부동산 투자와 관련하여 선구자적인 사람이다. 이 책의 초판은 2003년에 출시되었고 현재는 초판을 전면 개정한 버전으로 출시되어있다. 이 책의 저자가 부동산 투자 1세대라면 이 책의 초판을 보고 공부한 2세대 투자자들이 현재 부동산 전문가로 활발하게 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시간이 많이 지났지만 이 책의 내용들은 아직도 유용하다. 부동산 투자에 뛰어들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읽어볼만한 필수 개념들이 잘 정리되어 있는 책이다.
3.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최근에는 유튜브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너나위의 책이다. 이 책이 다른 투자서들과 다른 점이 있다면 철저히 월급쟁이의 관점에서 쓰여있다는 점이다. 사실 다른 투자서들은 전업 투자를 전제로하고 쓰여있다보니 평일 하루 중 대부분의 시간을 회사에 묶여있는 평범한 월급쟁이들은 그 내용을 적용하기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 책은 저자가 일반적인 회사 생활을 하면서 어떻게 투자를 진행했는지 현실적인 노하우들을 제공하고 있다. 이 책은 부동산 투자, 그 중에서도 아파트 투자를 어떻게 해야하는지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4. 나는 오늘도 경제적 자유를 꿈꾼다
앞서 소개한 너나위의 책이 월급쟁이 생활을 유지하면서 아파트 투자를 통해 자산을 증식하는 방법을 설명했다면 이 책은 전업 투자자로 뛰어들어서 월급을 대체할 수 있는 임대 수익을 확보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의 저자인 청울림은 과감하게 은퇴를 결심한 후 3년만에 월세 1,000만원의 수입 기반을 만들어서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는데 성공했다. 그는 지금도 여러 강연, 교육 등으로 파이프라인을 확장하며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실전 투자 노하우와 더불어 전업투자자가 되고자 한다면 이정도로 치열한 삶을 살아야 하는구나 하는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
5. 비겁한 돈
최근에 우연히 읽게된 책이다. 사실 개그맨 황현희가 투자로 돈을 벌었다는 소식과 그 성공 경험담을 엮어서 이 책을 냈다는 이야기는 이전에 얼핏 들어서 알고 있었지만 개그맨이라는 직업 때문인지 무시하는 마음이 내 마음속에 있었다. 그러다가 최근들어서 책을 읽어보게 되었고 그야말로 책에 빠져들어서 단숨에 읽게 되었다. 그리고 그를 무시했던 나를 반성했다. 이 책은 주식 투자에 관한 방법을 다루고 있다. 하지만 여느 주식 투자 책들과는 다르게 차트 분석 재무분석과 같은 내용은 일체 없다. 단지 투자를 해야하는 최적의 시기를 어떻게 찾아내는지, 이를 위해서 마인드셋을 어떻게 가져가야하는지 자신의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이야기해준다. 개인적으로 최근에 읽었던 재테크 관련 책들 중 가장 좋은 책이었다. 주식 투자와 관련된 책이지만 여기 나오는 방법들은 다른 어떤 투자에도 적용이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강력 추천한다.
오늘은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사람들을 위한 재테크 관련 추천 책에 대해서 포스팅했다. 사실 로또 당첨이나 도박과 같이 일확천금을 노리는 방법을 제외하면 부자가 되는 방법은 두 가지 뿐이다. 투자를 하거나 사업을 하거나. 결국 여기 나오는 책들은 투자의 방법 혹은 사업의 방법들을 말해주는 책들이다. 어떤 방법이 나와 가장 잘 맞을지는 본인이 책을 직접 읽어보고 판단하는 수밖에 없다. 하지만 평범한 사람이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투자든 사업이든(혹은 둘 다가 됐든) 뭐라도 반드시 해야만 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댓글